티스토리 뷰

728x90

1. 개요

  한번 사용해보고 싶어서 누가 인터넷에 작성한 글을 보고 따라 해봤는데 잘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장리해 보았습니다.



2. 설치

  window에서 사용할 것이구요. 따라서 홈페이지(https://www.mongodb.com/download-center?jmp=nav#community)에서 윈도우용으로 설치를 받습니다. 



 이후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 시킨 후 막 다음 버튼을 누르시지 마시고 custom으로 설치하셔서 경로에 띠어쓰기가 없도록 합니다. 


 띠어쓰기에 대해서는 대부분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지만, 제가 집컴에 설치 후 회사 컴퓨터에서 설치시 db, log 경로 설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혹시 몰라 위와 같은 작업을 하였습니다.


3. 환경 변수 설정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 환경 변수 - 시스템 변수의 PATH의 편집을 차례대로 누릅니다.


  그리고 몽고디비의 설치 폴더내 bin폴더의 경로를 저장합니다.



4. 폴더 추가 및 설정

  몽고디비 폴더 내부에 data 폴더를 생성하고 data 폴더 내부에 db 폴더와 log 폴더를 생성합니다.


5. 실행

  시작 - CMD(명령 프롬프트) 우클릭 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이후 'cd' 커맨드를 이용하여 몽고디비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의 bin 폴더로 이동합니다.


 이후 아래 명령어(mongod.exe)를 입력하면 몽고디비가 실행이 되니다. 


그러나 db데이터가 저장될 폴더와 로그가 저장될 위치가 설정되어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위 실행 명령어를 입력할 때 옵션 명령어를 추가로 입력합니다. 여기서 추가로 입력해야할 명령어는 DB데이터가 저장될 경로와 Log파일이 저장될 경로입니다. 만약 로그를 파일로 따로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CMD에서 즉시 볼려고 한다면 Log에 대한 옵션을 추가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디비 옵션만 추가하여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로그 내용이 모두 뜹니다. 


디비 옵션과 로그 옵션을 모두 추가하여 실행시키면 아래와 같이 아무런 로그 내용이 뜨지 않고, 로그 폴더에 로그파일이 생기고 로그 파일에 해당 로그 내용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정상 실행이 되면 벡그라운드로 실행시킨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래 커서가 깜빡이면서 더이상 입렵을 할 수 없습니다.



5. 실행 옵션 파일로 저장

  몽고디비 폴더 내부에 mongod.cfg 파일을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DB파일과 Log파일이 경로를 작성합니다. 왼쪽과 같이 경로에 쌍따음표(")를 넣을 시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와 다르게 직접 디비 경로 옵션 및 로그 경로 옵션을 추가로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경로에 대한 정보를 저장해논 설정 파일을 옵션에 추가하여 실행시킵니다.



6. windows 서비스 등록

  윈도우 서비스에 등록하여 서비스 명령어만으로 쉽게 끄고 켤수 있도록 만들어 봅니다. 


서비스 시작

net start 서비스명


서비스 종료

net stop 서비스명


서비스 삭제

sc delete 서비스명


서비스 구동 상태 확인

sc query  서비스명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