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Data Link Control Protocols

Two directly connected transmitting

- Data Link Layer

1. Frame synchronization : 언제 프레임이 시작 되는가? 받는 쪽은 어떤 비트부터가 시작인지 알아야 한다.

2. Flow control(흐름제어) : 수신측은 송신측 받는 속도 보다 빠르게 보내면 안된다.

3. Error control : 전송에 발생한 비트 오류는 정정되야한다.

4. addressing : 수신지와 목적지는 서로 식별되어야한다.

5. Control and data on same link : 같은 링크로 데이터와 제어정보를 구분할 수 있어야한다.

6. Link management : 데이터 교환 시작 유지 해제와 같은 데이터 교환의 관리 절차가 필요


Flow control

수신측에서는 특정 길이의 버퍼를 두어 프레이을 임시 보관한다.

블록이 크면 전송이 길어지고 오류가 날 확률이 많아져 재전송 횟수도 증가한다.

짧으면 오류검출도 빠르다.


Stop-and-Wait Flow Control

데이터를 보내고 응답이 올 때까지 대기하였다가 응답오면 다음 데이터 보냄

transmission time : 전송 시간(프레임이 매체 박으로 나가는 시간)

propagation time : 전파시간(발신지와 목적지 사이의 링크 경유 시간)

propagation < transmission : 다 내보내기 전에 수신측에 첫 비트가 도착한다.


총 시간은 transmission + propagation*2 이기 떄문에 전파시간이 링크의 효율을 결정함


sliding windows flow control

window란 도착 신호 없이 보낼 수 있는 프레임 최대 개수. 도착 ACK는 매번 보내도 되고 그룹 따라 보내도 됨

수신을 보장하는 TCP의 헤더에는 window 개수를 넣은 공간이 있음

윈도우의 최대 크기는 프레임을 나타내는 순서 번호 보다 작아야 한다.

ex)순서를 나타내는 비트가 3개면 0~7로 프레임은 표현되고 window의 최대 크기는 7이다.


Error Control Techniques

전제가 수신측이 프레임에 에러 유무를 알 수 있다.

오류에는 Lost frame과 Damaged frame이 있다.

1. Error detection : 에러 검출하고 폐기한다.

2. positive acknowledgment : 잘왔으면 확인 전송 -> 잘못 왔거나 안왔으며 시간 만료 기다려야함

3. 시간 만료 재전송

4. Negative acknowledgment : 깨져왔으면 재전송 요청->에러가 있으면 재전송을 요청하지만 아예 안 왔으면 문제가 된다.


Automatic Repeat Request(ARQ)

1. stop and wait ARQ : 일정 시간에 ACK가 안오면 재전송 -> 잘받았다는 ACK가 사라져도 다시보냄. 리시버는 똑같은거 2개 받음 -> Link는 내용 보지 않고 에러 있다 없다만 판단 -> 중복 프레임 쌓임->중프 프레임 쌓이는 거 막기 위해 프레임 순서 적고 요청 번호를 ACK에 담음.

2.go-Back-N ARQ : window가 1이상이때 사용하며 345를 송신하여 45를 받았면 RR로 3을 전송해달라고 요청하고 3부터 다시 받는다 45는 폐기. 만약 RR이 사라지면 책에서는 타임 아웃뒤 RR 요청을 보내 어디까지 받았는지 확인하지만 교수님은 요즘에는 그냥 확인받은거 다음부터 다시보낸다고 하심

3.Selective-Reject : 위에서 버려지는 45를 아끼기 위해 3만 보낸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